[자문] SAFE투자 관련 법률 자문 제공

Article posted in 2020-04-14 10:25:46 | VEAT

법무법인 비트는 증강현실(AR) 서비스 관련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외국 기업 A사의 요청으로 SAFE투자계약서를 비롯하여 투자자간 합의(INVERSTORS AGREEMENT), 근속의무약정 작성 및 관련 법률 자문을 제공하였습니다.

SAFE란, ‘Simple Agreement for Future Equity’의 약어로, 조건부지분인수계약을 말합니다.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처음 고안되어 현재는 널리 활용되고 있는 벤처캐피탈 제도로서 기업의 가치를 정하기 어려운 창업초기기업에 우선 투자하고, 추후 후속 투자가 이루어지면 후속 투자자의 기업가치 결정에 따라 선투자자의 지분율을 결정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특히 초기 스타트업에게 필요한 신속하고 간략한 방식의 투자가 이루어질 수 있다는 장점과 기업 입장에서 지지한 가치 산정 관련 논란을 회피하고 투자 유치할 수 있다는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트는 A사가 SAFE 투자계약 후 해당 회사 인력과 A사가 근로계약을 체결하는 구조로 진행할 예정이므로, 이에 따라 SAFE투자계약서를 작성하였으며, 투자자간 합의, 근속의무약정에 대한 법적 검토 의견을 제공하였습니다.

 


 

최근 국내에서도 SAFE투자방식을 명문화한 「벤처투자 촉진에 관한 법률」(벤처투자촉진법)과 「벤처기업 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벤처기업법) 개정안이 공포되어 시행을 앞두고 있습니다.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게 SAFE투자방식을 도입한 만큼 민간의 벤처캐피탈과 개인의 엔젤투자가 촉진되기를 바라며, 이로 인해 잠재력을 보유한 다양한 초기 스타트업과 벤처기업이 성장하길 고대하고 있습니다.

법무법인 비트는 풍부한 경험 및 전문성을 바탕으로 다수의 기업에 투자, M&A(인수, 피인수)와 관련된 차별화된 법률 자문을 제공하고 있으며, SAFE투자, 조건부지분인수계약, 투자자간 합의, 근속의무약정과 관련하여 전문적인 법률 자문이 필요하신 분들은 법무법인 비트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법무법인 비트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