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FE투자] 증권취득신고 대리

Article posted in 2020-11-11 17:29:23 | VEAT

다양한 투자를 이끈 벤처캐피탈 A사는 외국 벤처기업인 B사에 대하여 SAFE투자를 진행하고자 하였습니다. 이에 법무법인 비트는 본 SAFE투자 과정에서 A사를 대리하여 증권취득신고 업무를 진행하였으며, 이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였습니다.

위 증권취득신고서는 법무법인 비트가 실제 진행한 사례를 토대로 편집한 이미지로 참고용임을 확인드립니다.

 

SAFE투자란 조건부지분인수계약으로서, 당장 기업의 가치 평가가 어려운 초기 기업에 투자를 할 경우에 매우 유용한 투자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초기 스타트업은 참신한 아이디어와 기술 그리고 무한한 가능성을 보유하고 있지만, 매출, 자산 등이 없어 기업 가치 환산이 하기 어렵기 때문에 통상적인 투자 방식으로 진행 시 밸류에이션 과정에서 스타트업과 투자자 모두 많은 시간과 에너지 소모가 됩니다.

 

당장 기업의 가치 평가가 어려운 초기 기업에 투자를 할 때,

기업의 가치 환산을 뒤로 미룰 수 있다면?

 

 

그런데 SAFE투자는 ①이러한 초기 스타트업의 가치 환산을 우선 뒤로 미루고, ②투자금을 회사에 공급하고 난 뒤 ③나중에 스타트업이 밸류에이션을 산정하여 ‘정식 투자’를 받을 때에 회사의 주식을 받게 되기 때문에 스타트업과 투자자 모두 빠르게 의사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SAFE투자자가 받는 주식의 수는 '정식 투자'시 회사의 밸류에이션에 따라 다르게 계산되기때문에 처음에 예상했던 것 보다 지나치게 적은 지분을 가져가시는 경우를 우려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투자조건을 설정하여 우려하시는 부분을 예방할 수 있으니 반드시 SAFE투자와 관련하여 숙련된 경험이 있는 전문가의 자문을 받으시기를 권장드립니다.

법무법인 비트는 SAFE투자, 해외투자, 증권취득신고 등과 관련하여 다양한 자문 사례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축척된 풍부한 노하우를 통하여 스타트업과 투자자 양측 입장을 반영한 법률 자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관련하여 법률 자문이 필요하신 분들은 언제든 법무법인 비트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