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문] 인플루언서와의 주식양수도계약서 작성

Article posted in 2021-02-02 09:42:27 | VEAT

광고대행사를 운영중인 A사는 A사의 직원으로 근무중인 유명 인플루언서 김씨에게 A사의 주식 일부를 양도하는 주식양수도계약 절차를 진행하고자 하였습니다. 이에 주식양수도계약서에 대한 법률 검토를 법무법인 비트에 의뢰하였습니다.

A사는 이미 인플루언서인 김씨와 근로계약서를 체결하면서 일정 주식을 양도한다는 내용과 경업금지 조항을 반영하였지만 김씨가 정해진 기간까지 함께 일을 하고, 경업금지 약정 내용도 주식양수도계약서 에 반영하고자 하였습니다. 

법무법인 비트는 A사가 요청한 사항을 주식양수도계약서에 반영하였으며, 특히 전직금지 약정 기간이 지나치게 긴 경우 그 효력이 인정되지 않으므로 적정 기간으로 한정하여 주식양수도계약서에 반영하였습니다. 경업금지 조항은 고용계약을 맺을 때 경쟁업종에서 일하는 것을 금지한다는 내용으로, 보통 근로계약서에 해당 내용을 반영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다만 경업금지 조항은 근로자의 직업선택의 자유나 근로권을 제한할 우려가 있기에 효력을 인정받기 위해서는 적정 기간으로 한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법무법인 비트는 수많은 사례를 거치며 축적해온 경험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모든 투자 단계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단순한 법률 서류 작성과 법률적 위험 분석이 아닌 다양하고 전문적인 시각에서 투자와 관련된 법률문제를 분석하고, 그 문제에 대한 최상의 대안을 도출하여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다양한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법무법인 비트는 수많은 사례를 거치며 축적해온 경험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MCN회사와 크리에이터 양측의 요구 조건을 최대한 조율하여 함께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제언 드리고 있습니다. MCN 사업 운영, 근로계약서, 주식양수도계약서 등 다각도에서 법률 자문이 필요하신 분들은 언제든 법무법인 비트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법무법인 비트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