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문] 확률성 아이템의 사행성 여부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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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률형 아이템은 게임물 내에서 유료로 판매하거나 게임머니 등을 이용하여 교환할 수 있는 게임 아이템 중 특정 법위의 기댓값을 가지고 다른 게임 아이템으로 재교환될 수 있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현재 게임상에서는 랜덤박스나 랜덤 캡슐 등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 확률형 아이템은 게임업체의 주요 비즈니스 모델로 급부상하여 많은 게임업체의 주 수입원으로 기능하고 있습니다. 확률형 아이템은 위와 같이 게임업체의 성장에 기여하고 있는 반면, 청소년을 비롯한 이용자들의 사행심을 조정한다는 지적이 계속되어 왔습니다.

따라서 A 기관은 현행법상 확률형 아이템에 사행성이 인정될 수 있는지를 법무법인 비트에 문의하였습니다. 비트는 형법을 비롯하여 사행성 개념과 관련된 게임산업진흥에관한법률, 사행행위등규제및처벌특례법 및 관련 법령과 판례를 참조하여 현행 사행성 규제 법안에서 정의하는 사행성 개념의 범위에 대해서 검토하고 이에 따라 A 기관이 현행 법률을 적용하여 확률형 아이템을 규제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의견을 제시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법무법인 비트 드림